자격증

일반기계기사 실기 :: 시험 일정, 작업형 출제 기준, 준비물(개인 PC 지참), 합격률

2022. 9. 29. 22:56
반응형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등 기계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일반기계 및 구조물을 설계, 견적, 제작, 시공, 감리 등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2021년 117개의 기사 자격증 중에서 접수순위 9위에 오른 인기 자격증입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및 인기 순위 바로 가기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주로 기계제조업체의 설계 및 제조 부서, 기술관리 및 용역부서, 부품 설계 및 공정설계 분야로 진출합니다. 

 

보통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공학, 기계금형공학, 기계생산공학, 기계설계공학 등을 전공하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취업에 유리합니다.

 

일반기계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기시험에 대해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시자격을 충족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일반기계기사 응시자격과 필기시험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 별도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응시자격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 정보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

시험과목 및 시험 방법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은 일반기계설계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데요. 필답형과 작업형이 섞인 복합형으로 출제되고, 필답형 50점, 작업형 50점으로 합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
시험과목 일반기계설계 실무
출제방식 복합형(필답형 50, 작업형 50)
시험시간 필답형 2시간, 작업형 5시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응시수수료 43,400

 

작업형은 주어진 도면을 해독하여 요구하는 구성 부품에 대한 설계 능력을 평가합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43,400원이며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사이트에서 인터넷 접수만 받습니다.

 

※ 원서접수: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사이트 바로가기

 

실기 출제기준

2024년부터 적용되는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의 자세한 출제 기준은 아래 첨부한 파일을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기계기사_출제기준(2024.1.1.∼2026.12.31.).hwp
0.15MB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은  아래 수행 준거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수행준거>
1. 요소부품의 요구 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재질을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다.
2. 제품의 구성품으로서 해당요소부품의 적합한 재질을 선정하기 위하여 소재별 열처리 및 강도에 대한 최적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요소설계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에 적합한 공차를 적용하고 검토할 수 있다.
4. 기계제작에 필요한 요소부품의 재질을 선정하고 형상과 크기를 결정할 수 있다.
5. 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 강성, 경제성, 수명을 고려하여 체결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6. 동력전달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전달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하고 검토할 수 있다.
7. 동력전달 요소들을 구성하여 기계의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8.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공압 요소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9.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10. 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공차를 파악하고, 조립도와 부품도에서 설계방법, 재질, 작업설비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11. 단순형상과 복합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12. 설계도면에 준하여 모델링을 분석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실기 지참 준비물과 개인 PC 지참 사항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 응시자는 ① 흑색볼펜, ② 길이 측정용 눈금자(300mm), ③ 각도 측정용 각도기 (180˚측정가능)를 준비해야 합니다. 

 

ㅇ수험자는 시험장비로 사용 될 CAD소프트웨어(2차원,3차원작업용)의 명칭 및 버전을 공단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 충분히 확인하여 해당장비의 사용에 무리가없도록 준비하여 시험에 임하여야 합니다.

 

[개인PC 지참 관련사항]

1. 만약 시험장에 사용하려는 CAD소프트웨어(버전포함)가 없을 경우 본인이 지참(정품CAD소프트웨어또는개인PC)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호환성 및 설치, 출력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관련사항은 수험자의 책임입니다.

 

2. 본인 지참시 시험 시작전에 시험장 PC에 S/W 설치를 하거나 감독위원에게 개인PC검수를 받으셔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입실시간은  반드시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3. 개인PC는 반드시 포맷 후 CAD소프트웨어와 PDFViewer만을 설치하여야 하며, 검수결과 포맷을 하지 않은 경우 즉 각 퇴실 및 당해 시험 무효로 조치됩니다.

 

4. PC사전검사 시 미리 작성된 Partprogram(도면,단축키셋업등) 또는 LISP/Block(도면양식,표제란,부품란,요목표,주서 및 표면거칠기 비교 표 등)이 발견 될 경우 즉각 퇴실 및 당해 시험 무효조치 됩니다.

 

5. 시험 중 미리 작성된 Partprogram 또는 LISP/Block을 사용 할 경우 부정행위자로 처리 됩니다.

 

6. 시험장 출력용 PC에 사용을 원하는 CAD소프트웨어가 없을 경우 PDF파일 형태로 변환한 후 종이로 출력해야 하오니 이점 양지하시어 시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폰트깨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CAD 사용환경등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7. 수험자가 원할 경우 수험자 개인이 사용하는 마우스, 키보드는 지참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설치나 호환성 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전적으로 수험자 책임이오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메모리 저장기능이 있는 키보드나 마우스는 지참 불가하오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8. 제도작업에 필요한 KS 관련 데이터는 시험장에서 파일형태로 제공되므로 기타 데이터와 관련 된 노트 또는 서적을 열람하면 부정행위자로 처리됩니다.

 

시험일정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은 1년에 3회 시행되는데요. 

 

2024년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일, 원서접수기간, 합격자 발표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률 및 합격자 통계

2023년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 1회, 2회, 4회의 접수자, 응시자, 응시율, 합격자 및 합격률 현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회차 접수자 응시자 응시율 합격자 합격률
1 2,574 2,245 87.2% 922 41.1%
2 2,896 2,527 87.3% 950 37.6%
4 2,871 2,462 85.8% 1,105 44.9%
합계 8,341 7,234 86.7% 2,977 41.2%

 

1977년부터 시행된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 통계를 보면 2023년까지 총 54,957명이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평균 합격률은 40.9%이나 위 표에서 보듯이 최근에는 합격률이 높아져 2020년에는 50.5%, 2021년에는 44.8%, 2022년에는 45.1%의 합격률을 기록했고, 2023년에는 평균과 비슷하게 41.2%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다른 기사 자격증의 난이도와 합격률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기사자격증 실기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 비교

 

기사자격증 난이도 순위 및 합격률 비교 (2) 실기시험

합격률로 본 기사 자격증 난이도 순위 지난 포스팅에서 기사자격증 필기시험의 합격률과 난이도를 살펴봤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기시험의 합격률과 난이도 및 인기기사 자격증 Top 10의 필기

howtodothingsbette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