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공무원

임용 고시 과목 및 시험 시간표 (ft. 한국사 유효 기간 폐지)

2023. 1. 8. 18:28
반응형

임용 고시란? 

임용고시는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국·공립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 학생을 교육하는 교사를 채용하는 시험으로 매년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라는 이름으로 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합격 후 교사로 임용되면 교육공무원의 신분을 갖게 되어 공무원 보수 규정의 교원 호봉표에 따라 월급을 받게 됩니다. 

 

2023년 교원 호봉표(유치원, 초등, 중등 교사 호봉표)

 

현재 임용 고시는 크게 '유치원 · 초등학교 임용고시'와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시'로 구분해 시행하고 있는데요. 모두 준교사 이상의 교원자격증(준교사, 정교사 2급, 정교사 1급) 소지자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임용고시를 보지 않아도 기간제 교사를 할 수 있지만, 2023년부터 모든 사립학교도 필기시험을 교육청에 위탁해 임용고시 1차 시험으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국공립뿐만 아니라 사립학교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용고시를 준비해야만 합니다. 

 

임용고시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서울,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세종, 충북, 충남, 광주, 전북, 전남,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제주)의 시험 일정이 동일하기 때문에 17개 지역 중 1개의 시도 교육청에만 원서접수가 가능하고, 타 시도 임용고시에 중복 지원할 수 없습니다. 

 

임용고시는 1차 시험(필기시험)과 2차 시험(수업실연 및 교직적성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데요. 지금부터  '유치원·초등학교 임용고시'와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시'의 과목과 시험 시간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 유효 기간 폐지 안내 

아래에서 살펴보는 것처럼 임용고시 1차 시험 중 한국사 과목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임용고시 1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2023학년도 임용고시까지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 인정 유효기간을 5년으로 제한하고 있었는데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체의 유효기간이 없는 점을 고려하여 국가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의 성적인정기간을 폐지하면서 교육공무원의 한국사 유효기간도 함께 폐지되었습니다. 

 

임용고시 한국사 과목의 유효기간을 폐지하는 개정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이 2023년 3월 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2024학년도 임용고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은 시험 실시시기는 상관없고 1차 시험 합격자 결정일 전날까지 등급이 발표된 시험이기만 하면 인정 됩니다. 

 

임용고사 한국사 유효기간 폐지

 

공무원 한국사 기준 등급 및 유효 기간 비교

 

유치원 · 초등학교 임용고시 과목 및 시험 시간표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임용고시는 통상 9월에 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하고, 11월에 1차 시험, 다음해 1월에 2차 시험을 실시합니다. 2023학년도 1차 시험일은 2022년 11월 12일(토)이었고, 2차 시험은 2023년 1월 4일~5일이었습니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임용고시 1차 시험은 모두 주관식으로 출제되는데요. 시험 과목은 교직논술, 교육과정, 한국사의 3과목입니다. 

 

논술형으로 출제되는 교직논술 과목의 배점이 20점이고, 시험 시간은 60분이 주어집니다.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교육과정 과목은 배점이 80점이고, 시험 시간은 140분이 주어집니다.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3급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하면 되고, 합격자 결정을 위한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임용고시 1차 시험일에는 아래 시간표에 따라 1~3교시로 구분해 시험을 보는데요. 교육과정의 경우 교육과정 A와 교육과정 B의 시험시간을 70분씩 나누어 시험을 실시합니다. 

 

유치원 · 초등학교 임용고시 과목 및 시간표
시험 과목 교시 시험 시간
교직논술 1교시 09:00 ~ 10:00 (60)
교육과정 A 2교시 10:40 ~ 11:50 (70)
교육과정 B 3교시 12:30 ~ 13:40 (70)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유·초등 임용고시 선발 분야 별 시험 과목, 출제 범위, 출제 형식 및 배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임용고시는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교육원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클릭시 이동). 

 

 

유·초등 임용고시 2차 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배점, 시험 시간, 출제 범위 등은 시도 교육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중등학교 임용고시 과목 및 시험 시간표

중등학교 임용고시는 통상 10월에 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하고, 11월에 1차 시험, 다음해 1월에 2차 시험을 실시합니다. 2023학년도 1차 시험일은 2022년 11월 26일(토)이었습니다. 

 

중등학교 임용고시 1차 필기시험은 모두 주관식으로 출제되는데요. 시험 과목은 교육학, 전공과목, 한국사의 3과목입니다. 

 

논술형으로 출제되는 교육학은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 출제되고 배점은 20점, 시험 시간은 60분이 주어집니다.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전공 과목은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에 제시된 과목에서 출제되는데요(첨부파일 참고). 배점이 80점이고, 시험 시간은 180분이 주어집니다. 

 

[별표 3]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hwp
0.06MB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3급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하면 되고, 합격자 결정을 위한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중등 임용고시 1차 시험일에는 아래 시간표에 따라 1~3교시로 구분해 시험을 보는데요. 전공 과목의 경우 전공 A와 전공 B의 시험시간을 90분씩 나누어 시험을 실시합니다. 

 

중등학교 임용고시 과목 및 시간표
시험 과목 교시 시험 시간
교육학 1교시 09:00~10:00 (60)
전공 A 2교시 10:40 ~ 12:10 (90)
전공 B 3교시 12:50 ~ 14:20 (90)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중등 임용고시 선발 분야 별 시험 과목, 출제 범위, 출제 형식 및 배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등 임용고시 2차 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실연이 시험과목인데요. 체육, 음악, 미술 등의 과목은 실기평가도 포함됩니다. 

 

2차 시험 과목, 배점, 시험 시간, 출제 범위 등은 시도 교육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보건교사 임용고시 응시자격, 경쟁률, 합격선 등 시험 안내

 

보건 교사 임용 고시 : 응시 자격, 시험 과목, 시간표, 일정, 경쟁률, 합격선

보건 교사 학교보건법 제15조에 따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보건교육과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를 두어야 하는데요. 규모가 큰 36학급 이상의 학교는 2명 이상의

howtodothingsbette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