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공무원

경찰 계급 :: 경찰 계급표(직급 체계)와 계급장 및 직위 ( + 승진 기간)

2021. 11. 14. 07:24
반응형

경찰 계급 또는 직급 체계

경찰 계급은 경찰공무원법에 따라 총 11개의 계급으로 구분하는데요. 

경찰공무원법 제3조(계급 구분)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치안총감(治安總監)
치안정감(治安正監)
치안감(治安監)
경무관(警務官)
총경(總警)
경정(警正)
경감(警監)
경위(警衛)
경사(警査)
경장(警長)
순경(巡警)

 

일반 공무원이 1~9급으로 계급을 구분하고 공무원이 담당하는 직무에 따라 직군, 직렬, 직류로 직급을 구분하는 직급표가 있는 것과 달리 경찰 공무원은 순경부터 치안총감까지 11개의 계급으로 구분하고, 직무 종류에 따라 일반경과, 수사경과 보안경과, 특수 경과(항공경과와 정보통신 경과)의 4가지 경과(警科)로 구분을 합니다. 

 

이렇게 경찰 공무원은 별도의 직급표가 없기 때문에 경찰 계급과 경찰 직급 체계를 구분하지 않고 동의어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찰 계급표

일반 공무원과 경찰의 계급을 비교한 경찰 계급표와 2020년 말 기준 경찰 계급별 인력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찰 계급 일반공무원 경찰인력()
치안총감 차관 1
치안정감 1(관리관) 6
치안감 2(이사관) 27
경무관 3(부이사관) 65
총경 4(서기관) 551
경정 5(사무관) 2,794
경감 6(주사) 9,596
경위 15,631
경사 7(주사보) 25,742
경장 8(서기) 32,160
순경 9(서기보) 39,654
합계 126,227

 

치안총감 ~ 경위 계급을 간부, 순경 ~ 경사 계급을 비간부로 구분하는데요. 간부계급은 다시 치안총감 ~ 경무관 계급을 고위 간부, 총경 ~ 경위 계급을 중간간부로 구분합니다. 

 

해양경찰법에 따라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 공무원의 계급도 위와 동일합니다. 

 

2024년 경찰 봉급표 및 월급 실수령액

 

2024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 및 연봉 (+ 순경 월급 실수령액)

경찰 공무원 월급 및 연봉 공무원의 보수체계는 크게 호봉제와 연봉제로 구분하는데요. 경찰공무원은 계급에 따라 적용되는 보수체계가 다릅니다. 경찰공무원법에 따르면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howtodothingsbetter.tistory.com

 

경찰 계급장과 업무 및 승진

1. 비간부 계급 - 순경, 경장, 경사

비간부계급인 순경, 경장, 경사 계급은 일선 지구대 경찰서에서 근무하는 경찰관으로 국민과 접촉하며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순경, 경장, 경사의 계급장은 아래 그림처럼 생긴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 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계급장 모양을 구성하는 하단부 태극장의 의미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꽃잎으로 쌓여있는 무궁화 봉오리는 곧 무궁화 꽃으로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표현한 것으로 치안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경찰 기본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무궁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지닌 경찰관을 의미합니다. 

무궁화 봉오리

 

순경은 무궁화 봉오리 2개, 경장은 3개, 경사는 4개가 배열된 계급장을 달게 됩니다. 

 

순경, 경장, 경사 계급장과 직위

 

매년 시행하는 경찰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공채) 시험에 합격하면 순경 계급으로 임용이 됩니다. 

 

순경 공채 시험 가이드

 

순경 공채 시험 가이드 (ft. 응시자격, 채용 일정, 필기 과목, 체력 합격 기준, 기출 문제, 합격선)

순경 되는 법 순경은 경찰공무원 중 가장 낮은 계급으로 일반 공무원의 9급에 해당합니다. 순경을 포함한 경찰공무원 계급과 승진 기간 및 월급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howtodothingsbetter.tistory.com

 

경찰공무원이 다음 계급으로 진급하는 승진임용은 근무성적 평정, 경력평정, 그 밖의 능력을 실증하여 승진시키는 심사승진과 시험 합격자를 승진시키는 시험승진, 특별한 공을 세운 경우에 진급시키는 특별승진의 3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순경에서 경장으로, 경장에서 경사로, 경사에서 경위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최저근무연수 1년 이상을 채워야 승진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승진시험에서 탈락한 경우에도 순경에서 4년 이상 근무하면 경장으로 근속 승진하며, 경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하면 경사로 근속 승진합니다. 

 

 

2023년부터 경찰의 승진을 위한 최저근무연수가 단축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순경에서 경무관까지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가 16년에서 5년이 단축된 11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경찰 승진 소요 최저근무연수 단축

 

경찰조직 인사제도 개선으로 인해 순경이 계장이나 팀장을 맡을 수 있는 실제 간부 직급인 경감이 되기까지 최저 연수를 통일성 있게 1년으로 설정해 일반 순경 출신들도 빨리 승진할 수 있는 길이 생겼고, 우수한 경찰이라면 누구든지 고위직으로 승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습니다. 

 

2. 중간 간부 계급 -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경위 계급부터 경찰 간부에 해당하는데요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경위 계급부터 사법경찰관으로서 범죄의 혐의가 있다고 사료하는 때에는 범인, 범죄사실과 증거를 수사할 수 있으며 스스로 범죄자를 형사 입건하고 자신의 명의로 송치 의견서를 작성해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경찰, 경장, 순경 계급의 경찰관은 사법경찰리로 사법경찰관의 수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계급의 계급장은 아래 그림처럼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계급장 모양을 구성하는 중앙의 태극장의 의미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이를 감싸고 있는 무궁화는 조직 내에서 가장 중추적인 위치에 있는 '중견경찰간부'를 의미하는 것으로 경찰 조직의 중간 위치에서 국가를 수호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임무를 가장 능동적·활동적으로 수행하면서 경찰 조직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경찰을 의미합니다.

 

무궁화

경위는 무궁화 1개, 경감은 무궁화 2개, 경정은 무궁화 3개, 총경은 무궁화 4개가 배열된 계급장을 달게 됩니다.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계급장과 직위

경사 계급이 1년 이상 근무를 하고 승진 시험에 합격하거나, 6년 6개월 이상 근무하는 경우 경위 계급으로 근속 승진합니다. 

 

또한 매년 50명 내외를 선발하는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 합격하여 1년 간의 교육 기간을 수료하면 경위 계급으로 임용되며, 경찰대학을 졸업하고 경찰관이 되는 경우에도 경위 계급으로 임관합니다.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 가이드

 

경찰대 입학 조건 및 경쟁률

 

경찰대 편입 지원 자격 및 선발 조건

 

경위 계급의 경찰관이 맡게 되는 직위는 일부 파출소의 소장, 경찰청 및 시도 지방 경찰청의 서무주임, 지구대 순찰팀장 등인데요 경찰서에서 팀장 역할을 하며 실무를 담당하는 경찰관이 경위 계급입니다. 

 

경위 계급까지는 실무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감 계급부터 실질적인 간부 계급으로 여기는데요. 경위 계급에서 2년 이상 근무하고 승진시험에 합격하거나 8년 이상 근무한 경우 경감 계급으로 근속승진을 하게 됩니다. 승진심사나 시험과 상관없이 근속승진이 가능한 계급은 경감까지이며 이후의 계급은 반드시 승진심사나 승진시험을 거쳐야 승진이 가능합니다. 비간부 순경 공채 출신인 경우 일부 뛰어난 능력과 경력을 인정받은 소수가 경감까지 진급하고 있습니다. 

 

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특채로 채용 되면 경감 계급으로 임용됩니다. 

 

경감 계급의 경찰관은 경찰서 계장, 보통 규모의 지구대장, 전투경찰 기동중대장, 101 경비단 경비대장, 독도 경비대장 등의 직위를 맡게 되는데요. 경찰청과 지방 경찰청에서 부하를 두고 수사 지휘를 하며 반장급으로 근무하는 경찰관이 경감 계급입니다. 

 

경정 계급은 일부 경찰서장, 경찰서 과장, 지방경찰청 계장, 서울특공대장, 울릉경비대장 등의 직위를 맡게 되며, 총경 계급은 경찰청 및 시도 경찰청 과장, 경찰대학 과장, 경찰서장, 서울 101 경비단장, 국회 경비대장, 지하철 경찰대장 등의 직위를 맡습니다. 

 

경찰공무원의 연령 정년은 60세인데요. 경정 계급부터는 연령 정년이 적용되지 않고 계급 정년이 적용되어 나이와 상관없이 경정은 14년, 총경은 11년, 경무관은 6년, 치안감은 4년을 근무하면 퇴직하게 됩니다. 

 

3. 고위 간부 계급 -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경찰 수뇌부라 할 수 있는 고위 간부 경찰 계급이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입니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의 계급장은 아래 그림처럼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계급장 모양을 구성하는 중앙의 태극무궁화의 중앙에 있는태극장의 의미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이를 감싸고 있는 5개의 무궁화는 5각으로 배치되어 하나의 큰 모양의 무궁화로 승화된 것으로 경찰 조직의 최상위 계급을 표현하고 있으며, 태극무궁화의 5각은 忠(충),信(신),勇(용),義(의),仁(인)' 다섯 가지의 경찰이 지향하는 가치 개념을 의미하며 이를 바탕으로 위로는 국가와 국민을 받들고, 아래로는 경찰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경찰의 수뇌부를 의미합니다.

 

태극무궁화

경무관은 태극무궁화 1개, 치안감은 태극무궁화 2개, 치안정감은 태극무궁화 3개, 치안총감은 태극무궁화 4개가 배열된 계급장을 달게 됩니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2020년 말 기준 경무관 계급의 경찰 공무원이 65명에 불과할 정도로 경찰대학 출신들도 승진하기 어려운 계급입니다. 

 

군대의 여단장급에 해당하는 경무관 계급은 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 대변인, 정보심의관, 경찰수사연수원장, 기동본부장, 세종 경찰청장, 수원남부·서울 송파·서울 강서·부산 해운대 등 중심 경찰서장 등의 직위를 맡습니다. 

 

치안감 계급은 승진 심사가 아닌 청와대의 판단에 따라 임용이 결정되며, 계급 정년 4년이 적용어 임용 후 4년을 근무하면 퇴직하게 됩니다. 

 

군대의 사단장급에 해당하는 치안감 계급은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북부, 강원,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지방경찰청장, 서울경찰청과 경기남부 경찰청 차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 및 국가 수사본부 국장급 직위를 맡습니다.

 

전국에 30명도 되지 않은 치안감 계급부터 전국경찰지휘부 회의에 참석 멤버가 되어 주요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군대 중장급에 해당하는 치안정감은 경찰 조직에서 두번째로 높은 계급으로 2020년 말 기준 경찰청 소속 공무원이 6명, 해양 경찰청 소속 공무원이 2명으로 총 8명이 보직을 맡고 있는데요. 경찰청 차장, 경찰대학장, 서울·부산·인천·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 해양경찰청 차장,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의 직위를 갖고 있습니다.

 

치안정감은 대통령과 청와대의 정무판단으로 임용자가 결정되며 계급정년이 없어 보직에서 해임되면 당연 퇴직하는 계급입니다. 

 

군대 대장급과 일반 공무원 차관급에 해당하는 경찰 최상위 계급인 치안총감은 경찰청장과 해양경찰청장의 2개 직위에 임명되어 대한민국에 2명밖에 존재하지 않는데요. 경찰청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반면 해양경찰청장은 현재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은 아닙니다. 

 

경찰청장과 해양경찰청 모두 임기가 2년이고 연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임기 중간에 해임되지 않을 경우 최대 2년까지 직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계급과 월급 및 승진 소요 기간

 

소방관 계급과 소방 공무원 월급 및 실수령액 (ft. 승진 소요기간)

소방관은 소방공무원법에 따라 신분을 보장받고 계급이 정해지는데요. 예전엔 대통령과 소방청장이 임용하는 국가 소방공무원과, 시·도지사가 임용하는 지방 소방공무원으로 나누어져 소방관

howtodothingsbette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