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리더스 관리사란?
국내 최초 고객만족(CS: Customer Satisfaction) 분야의 국가공인 자격증인 CS리더스 관리사는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한 자격증으로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자격시험을 시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을 위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백화점, 매장, 은행, 호텔, 금융기관, 기업 등에서 CS리더스 관리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의 직원 채용 및 인사 고과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CS Leaders 관리사 자격시험은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Business에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 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실무적 지식능력을 평가하며,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 제시 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합니다.
2024년 CS리더스 관리사 시험일정
2024년 CS리더스 관리사는 총 12회 시험이 시행되는데요.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차 | 응시자 접수기간 | 시험일 | 합격발표일 |
1회 | 2023. 12. 18(월) ~ 2023. 12. 22(금) | 01. 14(일) | 01. 19(금) |
2회 | 2024. 01. 22(월) ~ 2024. 01. 26(금) | 02. 18(일) | 02. 23(금) |
3회 | 2024. 02. 26(월) ~ 2024. 03. 04(월) | 03. 17(일) | 03. 22(금) |
4회 | 2024. 03. 25(월) ~ 2024. 03. 29(금) | 04. 14(일) | 04. 19(금) |
5회 | 2024. 04. 22(월) ~ 2024. 04. 26(금) | 05. 19(일) | 05. 24(금) |
6회 | 2024. 05. 27(월) ~ 2024. 05. 31(금) | 06. 16(일) | 06. 21(금) |
7회 | 2024. 06. 24(월) ~ 2024. 06. 28(금) | 07. 13(토) | 07. 19(금) |
8회 | 2024. 07. 22(월) ~ 2024. 07. 26(금) | 08. 11(일) | 08. 16(금) |
9회 | 2024. 08. 19(월) ~ 2024. 08. 23(금) | 09. 08(일) | 09. 13(금) |
10회 | 2024. 09. 23(월) ~ 2024. 09. 27(금) | 10. 13(일) | 10. 18(금) |
11회 | 2024. 10. 21(월) ~ 2024. 10. 25(금) | 11. 10(일) | 11. 15(금) |
12회 | 2024. 11. 18(월) ~ 2024. 11. 22(금) | 12. 08(일) | 12. 13(금) |
※ 2024년 7회차 CS리더스 관리사 자격시험은 다른 회차와 달리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에 시행합니다.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14:00입니다.
※ 응시자격: 제한 없음
CS리더스 관리사 원서접수
가. 수험원서 접수방법 (인터넷 접수만 가능)
- 원서접수 홈페이지 : www.kie.or.kr
- 응시료: 70,000원
- 응시료 입금 기한 : 접수마감일 17:59:59까지 응시료를 결제해야 하며,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는 응시접수가 자동 취소됩니다.
나. 수험원서 접수시간
-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원서접수 마지막 날 17:59:59 까지
※ 응시자 인정 신분증
CS리더스 관리사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CS 리더스 관리사 시험 과목은 ① CS개론, ② CS 전략론, ③ 고객관리론의 3과목이고, 과목마다 객관식 5지 선다형 문제 30문항이 출제됩니다.
시험과목 | 주요과목(배점비율) | 세부항목 |
CS 개론(30문항) | 고객 만족(60%) | · CS 관리개론 |
· CS 경영 | ||
· CS 의식 | ||
· 고객관계 관리 | ||
서비스 이론(40%) | · 서비스 정의 | |
· 서비스 리더십 | ||
CS 전략론(30문항) | 서비스 분야(50%) | · 서비스 기법 |
· 서비스 차별화 | ||
· 서비스 차별화 사례연구 | ||
· 서비스 품질 | ||
CS 활용(50%) | · CS 평가 조사 | |
· CS 컨설팅 | ||
· CS 혁신전략 | ||
고객관리실무론(30문항) | CS 실무(50%) | · 전화서비스 |
· 고객상담 | ||
· 예절과 에티켓 | ||
· 비즈니스 응대 | ||
고객관리(30%) | · 고객감동 | |
· 고객만족 | ||
· 고품위서비스 | ||
컴퓨터 활용(20%) | · 프레젠테이션 | |
· 인터넷 활용 |
시험시간은 11:00부터 12:30분까지 90분이며, 입실시간은 시험 시간 30분 전인 10:30입니다.
CS리더스 관리사 합격기준 및 합격률
시험과목마다 40점 이상 득점하여 과락기준을 통과하고, 3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2011년부터 2022년까지 CS리더스 관리사 자격시험 합격률은 다음과 같이 평균 52%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도 | 접수자 | 응시자 | 합격자 | 합격률 |
2022 | 11,241 | 9,382 | 5,506 | 58.69% |
2021 | 12,644 | 11,077 | 6,754 | 60.97% |
2020 | 9,238 | 8,323 | 5,133 | 61.67% |
2019 | 10,461 | 9,161 | 5,339 | 58.28% |
2018 | 9,942 | 8,843 | 4,985 | 56.37% |
2017 | 11,233 | 10,013 | 5,869 | 58.61% |
2016 | 11,875 | 10,461 | 5,146 | 49.19% |
2015 | 10,329 | 9,302 | 4,964 | 53.36% |
2014 | 7,983 | 7,179 | 2,988 | 41.62% |
2013 | 11,003 | 9,718 | 3,714 | 38.22% |
2012 | 7,653 | 6,751 | 2,939 | 43.53% |
2011 | 3,610 | 2,594 | 933 | 35.97% |
합계 | 117,212 | 102,804 | 54,270 | 52.79%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사 자격증 인기 순위 및 추천 (0) | 2022.09.09 |
---|---|
2022년 제12회 산업안전지도사 시험일정 안내 (+ 응시자격, 시험과목) (0) | 2021.12.17 |
2022년 제20회 가맹거래사 시험일정 및 시행계획 공고 (0) | 2021.12.15 |
2022년 제20회 경매사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ft.시행계획 공고) (0) | 2021.12.13 |
2023년 관세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ft. 40회 시행계획 공고) (0) | 2021.12.13 |